[알림] 용인죽전...신도시 개발 과정에서의 <대지산 살리기 운동>에 대한 이야기

 

2001년 죽전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의 <대지산 살리기 운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당시 신도시 기획자였던 이승우님을 통해 들어보는 대지산 살리기 운동 이야기, 함께 들어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YS209mzdJ1E

 

용인죽전...'환경빌런'이라 욕먹어도 끝까지 시민들과 함께 만든 신도시 기획자의 이야기

5시 신도시역사 : 난개발 막는 시민들과의 협력으로 태어난 '용인죽전지구' (출연 : 이승우 인하대 초빙교수, 전 인천도시공사 사장)

 

[공지] "정의로운 반도체 산업은 가능한가" 토론회가 열립니다.

[정의로운 반도체 산업은 가능한가] 토론회가 열립니다.

 

반도체 산업이 희생시키고 있는 것들과 반도체 산업의 경제적 효과의 허구성을 짚어보고, 이윤을 위한 생산력 확대에 필요한 전력과 용수 등의 자원 공급의 한계와 그 과정에서 빚어지는 사회생태적 부정의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또한, 2부에서는 노동자, 기후운동, 지역주민들이 함께 각 운동을 가로질러 어떻게 반도체 산업의 정의로운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논의하는 자리를 가지려고 합니다.

 

[일시] 2025년 1월 22일 오후 2시-6시

[장소] 민주노총 12층 대회의실

[공지] 2024 기부금영수증 발급 안내

 

기부금영수증 발급 안내 > 환경정의 바로가기 > https://www.eco.or.kr/Notice/?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34106515&t=board

 

 

환경정의는 후원자님들의 관심과 응원 덕분에 2024년 한 해도 계획했던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수상] 사무국장, 용인특례시의회 모범시민 표창 수상

2024년 12월 20일, 용인환경정의 이정현 사무국장이 용인특례시의회에서 수여하는 2024년도 모범시민 표창을 받았습니다.

용인환경정의에 끊임없는 응원과 후원을 보내주신 회원들이 계셨기에 받을 수 있는 표창인 것 같습니다. 

또 무엇보다 환경이 중요한 시기에 시민단체로서 용인환경정의가 지역에서 역할을 해온 데 대한 격려라고 생각합니다.

한결같이 함께하며 응원해주시는 회원들께 감사드리며, 더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0

 

[협의체] 용인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 참여

2024.12.11. 수요일에 [2024년 용인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에 참여했습니다.

2024년 용인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전체가 참여한 가운데,  DISC를 활용한 직무역량강화교육과 실무분과 공동사업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용인환경정의는 용인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환경분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환경분과에서는 2021년~2022년 기후대응 시민교육에 이어 2023년~2024년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공동사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다른 분야 8개 분과와 함께 2024년 공동사업의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1

 

[알림] 2024 올해의 환경책을 소개합니다

 

23번째 환경책큰잔치, 📚올해의 환경책을 소개합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사)환경정의 홈페이지에서 "올해의 환경책" 온라인 전시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eco.or.kr/book/?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29191109&t=board

 

[성명] 계엄 사태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고 자신들의 지위와 이익만을 계산하는 윤석열과 국민의힘을 규탄한다.

[성명] 계엄 사태에 대한 책임은 회피하고 자신들의 지위와 이익만을 계산하는 윤석열과 국민의힘을 규탄한다.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통령 탄핵 소추안 표결이 진행되었다. 국회 밖에서는 100만 명의 시민이 모여 한목소리로 탄핵을 외쳤지만, 국민의힘 의원의 투표에 참여하지 않아 의결 정족수 미달로 결국 투표는 성립되지 못했다.

 

[성명] 민주주의 붕괴를 기도하는 윤석열은 즉각 사퇴하라!

 

[성명] 민주주의 붕괴를 기도하는 윤석열은 즉각 사퇴하라!

 

1

 

2024년 12월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은 기습적으로 비상계엄을 선포했다. 이는 명백한 위헌이자 불법이었으며, 시민들의 강력한 저항과 국회의 신속한 대응으로 결국 무산되었다.

[모니터링] 2024년 용인 경안천 겨울철새 2차 모니터링

11월 모니터링에 이어 12월에도 경안천 겨울 새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찾아가는 환경교육] 2024년 11월 성심원자연학교 초등 환경교육

<성심원자연학교 11월 초등모둠 활동입니다.>

 

올해의 마지막 활동

개구쟁이 동생들을 잘 보살펴온 형들은 중학생이 됩니다.

 

중학교는 초등학교와는 많이 다르단다.

스스로 이것저것 준비가 필요해.

나무도 추운 겨울을 앞두고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데...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나뭇잎은 왜 물들까?

열매와 씨앗은 어떻게 만들어지며 어떻게 퍼져 나갈까?

나뭇의 겨울눈은 어떤 모습일까?

늦은 가을 숲길을 걸으며 이것저것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