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수원·화성시 갈등 증폭·민의 왜곡 경기남부국제공항(군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국회는 전액 삭감하라!

12월 8일(목) 오후 1시 30분, 송옥주 국회의원,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 주최로 국회긴급기자회견이 열렸습니다.

국회에 수원·화성시 갈등 증폭·민의 왜곡 경기남부국제공항(군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전액 삭감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었습니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입니다.

 

<기자회견문>

 

수원·화성시 갈등 증폭·민의 왜곡

경기남부국제공항(군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국회는 전액 삭감하라!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삭감을 강력히 요청한다.

 

국회가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예산 2억 원을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화성시와 사전 논의 없이 증액(신설) 편성했다. 수원군공항 이전과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은 수원시와 화성시 간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사업으로 국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 해당 사업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동수로 구성된 경기도의회에서 지역 간 갈등 문제 해결이 우선이라며 전액 삭감한 사업이다. 국회의 결정은 경기도민 민의와 경기도의회 결정을 무시한 일방적 결정이다. 매우 유감스럽다.

우리는 국회에 다음과 같은 이유로 경기남부국제공항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요청한다.

 

첫째,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은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진 사업이다.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은 수원에 위치한 군공항을 화성시로 이전하기 위한 꼼수다. 사업의 전제조건인 수원 군공항 이전은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이후 진전된 것이 없다. 수원 군공항을 유지할지 없앨지 아니면 이전할지 결정된 바 없다. 결정된 것이 없음에도 군공항 이전을 전제로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김치국부터 마시는 격이다.

 

둘째, 경기남부국제공항 건설은 수원군공항 기존부지 개발을 위한 꼼수이다. 수원시는 수원군공항 현 부지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군공항 이전이 필수이다.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 선정된 화성시민들의 반대로 군공항 이전사업이 안 먹히자 군공항과 민간공항의 역할을 겸하는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업으로 둔갑하여 추진되고 있다. 경기남부국제공항 역시 화옹지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군공항 이전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수원군공항 화성시 이전사업은 한 걸음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 타당성 검토이 불필요하며 진행되어서도 안 되는 이유이다.

 

셋째, 화성시 화옹지구 일대는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곳으로 보호받아야 한다.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의 대상지인 화옹지구는, 20217월 해양수산부가 보호 가치가 뛰어나다며 지정한 매향리갯벌 습지보호지역에 연접한 화성습지의 일부이다. 화성습지는 매향리갯벌과 화성호, 화옹지구로 구성된 하나의 생태계로 람사르협약 등재기준을 충족하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습지이다. 2018EAAFP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로 등재되었다. 환경부는 2020년 화성호와 화옹지구 일대의 생태계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풍부한 생물다양성을 확인하였다. 지난해 유네스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는 서천.고창.신안.순천보성 갯벌을한국의갯벌세계자연유산 목록에 등재하면서, 인천 강화.영종도.송도와 함께 화성습지를 2단계 등재 시 포함하라고 권고하였다. 문화재청은 화성습지를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노력을 쏟고 있다.

습지는 기후위기 시대 더더욱 보호해야 할 탄소흡수원이다. 습지, 특히 화성습지 같은 연안습지(갯벌과 염습지 등)는 육상생태계보다 최대 50배 이상 탄소 흡수가 빠르고 수천 년 동안 탄소를 저장할 수 있는 블루카본의 보고이다. 이 같은 화성습지에 경기남부국제공항을 건설한다면 세계적 희귀 철새들의 쉼터이자 국제적으로 인정된 소중한 우리의 자연유산을 잃게 하고 유네스코가 인정한탁월한 보편적 가치’(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를 짓밟는 행위일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2050 탄소중립과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한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넷째, 지자체와 담당부처와의 사전협의 없는 공항 추진은 갈등만 부추길 것이다. 사업의 주관부서인 국토교통부는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업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2021년에 발표된 제6차 공항개발종합계획에 의하면 경기남부국제공항의 경우 화성시와 수원시 등 이해당사자 간 합의가 이뤄질 경우 검토할 수 있음이라고 되어 있다. 화성시의 의견은 무시되었고, 법적 계획인 공항개발종합계획의 의견도 무시한 채 추진되고 있다. 해당 사업은 명분도 타당성도 없고 수원· 화성 지역 간의 갈등만 증폭시킬 뿐이다.

 

우리는 강력하게 요청한다. 국회는 화성 화옹지구 지역(화성습지)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증액편성(신설)이 절차도 명분도 타당성도 없이 지역 갈등만 유발시키는 사업임을 인식하고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

 

2022. 1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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