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활동

[성명서]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금강 영산강 의결,  4대강 자연성 회복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성  명  서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금강 영산강 의결,  4대강 자연성 회복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

 

[용인기후행동] 시민 참여로 동네에서 기후행동을 넘어 정책 변화까지

기상이변, 자연 재난, 생태계 붕괴, 전염병의 확산 등 지구를 위협하는 각종 위기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라든가 지구온난화라는 표현을 넘어선, 이미 비상 상황에 가까운 위기라고들 하지요.

이런 심각한 ‘기후 위기’가 현실이 됨에 따라 보다 적극적이고 실천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020년 9월, 기후 위기와 관련 우리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지역에서 연대로 방안을 찾아보면 어떨지 제안이 있었습니다.

용인환경정의에서는 이미 일회용 컵 안 쓰기 캠페인, 플라스틱 안 쓰기 캠페인 등을 벌여왔고,

하천에 마구 버려지는 쓰레기들이 바다로 흘러가 미세 플라스틱의 오염원이 된다는 걸 알리며 수거 활동을 해왔습니다.

또 기후 위기와 관련해서는 개인의 실천을 넘어 정책 변화 등 더 적극적인 해결 과제가 요구되는 상황이라는 위기 의식이 있었습니다.

 

느티나무도서관의 최초 제안 이후 지역 단체들이 온라인으로 기존 진행 활동이나 기대 등을 소통해보았습니다.

[후기] 제19회 한국강의날울산대회에 다녀왔습니다

강과 하천을 사랑하는 이들의 축제인 제19회 한국 강의 날 울산대회가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주최로 10월 29일(목)∼31일(토), 울산 문수컨벤션센터 및 태화강 일원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한국 강의 날 대회”는 코로나로 인해 연기에 연기를 거듭하고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함께 진행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전국에서 하천 살리기 활동을 하는 단체와 개인들의 협조로 무사히 치러졌습니다. 

1

[성명서] 금강·영산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유역물관리위원회의 보 처리방안 결정 환영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성명서

성 명 서 

 

금강·영산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유역물관리위원회의 보 처리방안 결정을 환영한다

 

2020년 9월 25일, 9월 28일 금강·영산강 유역물관리위원회는 지난 2019년 2월 「4대강 자연성회복을 위한 조사평가단」에서 제시한 영산강 승천보ㆍ죽산보, 금강 세종보ㆍ공주보ㆍ백제보 처리 방안을 1년 7개월만에 원안대로 확정하였다.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2/5 정기총회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제19차 정기총회]

 

[경.환.네.]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현황 파악 및 실습

2019년 5월 27일,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주최, 해양쓰레기 관련 실천활동을 위한 심화학습에 참여했습니다.

해양쓰레기의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강의를 듣고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현장실습도 했습니다.

용인환경정의는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연대단체입니다.^^

 

0

 

0

 

[경.환.네.] 해양쓰레기 모니터링 현황 파악 및 실습

용인환경정의는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회원단체로서, 해양 쓰레기 관련 실천활동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경찰대부지시민공원추진단] 5/2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52일 오

[용인0416] 세월호 참사 5주기 용인시민행동, "다함께봄, 기억하고 행동하다"

세월호참사 5주기 용인시민 기억행동,

다함께봄, 기억하고 행동하다

 

5년이 지났습니다. 2014년 4월 16일.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해, 용인에서도 다양한 시민행동이 있었습니다.

3월 30일에는 세월호유가족 간담회가 마녀의뜰에서 열렸고,

수지, 기흥, 처인구의 거리 곳곳에 기억현수막이 게시되었고,

4월 12일에는 처인구 우리은행앞에서 기억문화제가,

4월 13일에는 수지구 죽전역광장에서 기억버스킹이 진행되었습니다.

문화제와 버스킹이 진행되는 곳에는 기억사진전도 함께 열렸습니다.

올해는 용인시청에도 세월호 기억 현수막이 게시되었습니다.

진실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기억하고 행동하겠습니다.

 

다음은 13일 죽전역광장에서 열린 기억사진전과 기억버스킹 사진입니다.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제17차 정기총회

2019년 3월 28일, 목포 설레임게스트하우스에서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 제17차 정기총회가 열렸습니다.

 

경기환경교육네트워크는 환경교육 네트워크를 위해 경기도 각 지역의 시민환경단체, 풀뿌리단체 등이 연대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 및 정책 생산, 정책 감시활동 등을 하는 단체로, 용인환경정의도 회원단체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총회 전 목포역에 도착해 지역 문화해설사로부터 목포의 역사에 대해 안내를 받으며 골목투어를 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