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환경교육] 2022년 성심원자연학교 상반기 활동

용인환경정의에서 진행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중 "찾아가는 환경교육"이 있습니다.

2022년 찾아가는 환경교육은 <성심원자연학교><흥덕지역아동센터 SDGs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수지 성심원에서의 <성심원자연학교> 상반기 활동을 소개합니다.

 

용인환경정의에서 성심원 친구들을 만나 자연학교를 시작한 건 2007년이었습니다.

용인환경정의 사무실이 수지 동천동에 있을 때 시작하였으니, 올해가 16년째 되는 해이네요.

처음에 같이 한 아이들은 자라서, 지금은 청년들이 되었을 것입니다.

용인환경정의에서 자연학교 생태교육 봉사를 나가는 선생님들도 몇 번 바뀌었고,

성심원 이사도 있었고, 담당 수녀님도 몇 번 바뀌는 세월이었습니다.

 

2022년에는 번데기선생님이 새로이 성심원자연학교 봉사를 시작하셨습니다.

성심원자연학교의 2022년 첫 활동이 있었던 4월 16일,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 친구들도 무척 즐거워했습니다.

0

 

두번째 활동이 있던 2022년 5월 21일.

반가운 표정으로 달려와 안기는 어린이들이 예뻤습니다. 

'애벌레와 기후변화'를 주제로 하여 재미도 있고 힘들기도 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기후변화에 대한 개념이 잘 정리되어 있어 어른으로서 미래에 대한 책임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번데기샘

0

 

세번째 활동이 있던 2022년 6월 18일.

아이들이 플로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고, 어떤 쓰레기가 나왔는지 분류를 해봤습니다.

쓰레기 문제를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번데기샘

0

 

2022년 7월 17일엔 올해 네번째 활동이 있었습니다.

흙의 생성과 토양의 최상위층인 부엽토를 관찰해보고 지렁이의 생태도 이야기하였습니다.

냄새가 안 나는 지렁이 똥을 찾아보고 바위가 지의류의 번식과 비바람이 바위의 토양화를 가속시키는 놀이도 했습니다. 

-번데기샘

0

 

"찾아가는 환경교육"의 한 축인 성심원자연학교 활동은 하반기에도 쭈욱 이어집니다.

주말임에도 애써주시는 번데기선생님과, 눈망울 초롱초롱한 아이들에게, 자연학교 체험이 즐거운 경험으로 남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