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28일 경기도의회 정책토론회 중 하나로 "컨서번시를 활용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 관리방안" 토론회가 열렸었지요.
도시환경위원회 고찬석의원 제안으로 이루어진 토론회였습니다.
그때 토론회에 참석한 분들은 정책토론회에 '컨서번시'란 낱말이 등장했다는 것만으로도 새롭고 놀랍다고 했습니다.
5월 27일에는 용인환경정의가 주관하여 '시민참여형 도시숲 조성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습니다.
도심 속의 작은 숲이 시민 삶에 미치는 영향과 시민이 참여하는 공원 조성의 의미를 함께 돌아보면서 용인시의 도시 숲 조성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성공적인 민관거버넌스의 사례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10월 12일, 고찬석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도민참여형 도시공원 관리 및 운영 지원 조례안」이 경기도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용인환경정의도 고찬석도의원과 함께 논의하고 검토하는 과정에 참여하였기에 소식이 반갑고 기뻤습니다.
http://www.ysidej.com/news/articleView.html?idxno=20928
11월 24일에는 용인시의회 유진선의원이 대표발의한 「용인시 시민참여형 도시공원 운영 및 관리 조례안」이 용인시의회 본회의에서 통과되었습니다.
용인환경정의도 제안과 논의와 검토를 함께한 만큼, 조례 통과 소식이 너무나 반갑습니다.
http://www.as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157230
코로나 이후 도시공원에의 시민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시공원에의 관심이 많이 높아졌는데, 공원관리가 시설물 중심으로만 이루어져선 안되겠죠.
경기도에 이어 용인에서도 시민참여형 공원 운영 및 관리 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앞으로 지역에서도 공공주도 민간참여 방식을 넘어서서, 시민참여형, 시민주도형 공원 운영과 관리가 용인에서도 실현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