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평천의 개요
- 정평천은 성복천에 합류되고 성복천은 탄천으로 합류됨.
- 1지점(신봉교), 2지점(신봉1교)은 정평천 상류에 속함. 탄천의 구간으로 보면 정평천 전체구간이 상류구간에 속함.
- 1지점 주변 토지는 주로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어 농사에 사용된 폐비닐 처리 문제 개선이 시급해 보임. 농사를 짓는 분들을 대상으로 폐비닐 방치 시 하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해 보임.
- 1지점인 신봉교 구간 이후부터 본격적인 아파트 단지가 시작됨.
- 2지점은 주변이 상가 밀집 지역이지만 그다지 더럽지 않음.
2021년 6월 16일 정평천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정평천은 수지구 신봉동에서 발원하여 풍덕천동에서 성복천과 합류해 탄천으로 흘러가는 지방하천입니다.
정평천 최상류에 위치한 수잔교를 출발점으로 하여 하천 모니터링을 시작했습니다.
수잔교 바로 근처에는 공사 현장이 있었습니다. 어떤 공사인지 안내판이나 현수막은 없고 주변에 쓰레기가 가득 쌓여 있었습니다.
1지점인 신봉교는 주변 토지가 대부분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이전에 사용한 많은 양의 비닐들이 매립된 것처럼 보이는데 하천과 인접해 있어 장마가 시작되면 하천으로 흘러 들어가 큰 오염원이 될 수 있습니다.
농사 짓는 분들을 대상으로 폐비닐 처리에 대한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해 보입니다.
하천 상류는 수질이 깨끗하고 냄새가 나지 않았습니다. 수량이 많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2지점인 신봉1교 근처는 상가 밀집 지역으로 오염원이 있었으나 이번 모니터링에서 오염원이 많이 줄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민들이 오가며 버리는 쓰레기가 크게 눈에 띄는 편은 아니었고 보수 공사에서 나오는 흙과 돌들이 하천을 덮고 있는 구간이 종종 있었습니다.
오수가 유입되는 지점이 몇 군데 보입니다.
2지점을 지나고 신촌2교 근처에서 걸레이끼가 낀 구간이 나타났습니다.
정평천에서 여러 종류의 조류들을 만났습니다.
집오리, 흰뺨검둥오리와 새끼들, 쇠백로, 왜가리를 발견했습니다. 이외에 잉어도 먹이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청둥오리와 원앙 한 쌍도 보이는데 철새들이 여름에 목격되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생태교란종인 미국쑥부쟁이, 단풍잎돼지풀, 환삼덩굴, 가시상추가 무성히 자라 있어 제거가 필요해 보입니다.
정평3교에서 정평1교까지 공사로 인해 폐쇄된 구간이 있어 안내판이 세워져 있는 모습입니다.
정평천은 지난 모니터링에 비해 하천의 수질이 크게 오염되지는 않았지만,
주변 토지가 경작지와 상가로 많이 이용되는 만큼 오염원이 유입되는 곳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지켜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