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 7/9 신갈천 모니터링

신갈천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동백동에 있는 석성산에서 발원하여, 상하동 구갈교 아래에서 상하천과 합류하며,

부아산에서 시작하는 지방하천인 지곡천과 함께 기흥저수지, 오산천으로 흘러드는 하천입니다.

오산천 전 구간으로 볼 때 신갈천은 최상류에 해당하고, 용인지역 기준으로 볼 때는 기흥저수지 상류에 해당합니다.

주변 토지는 주로 아파트, 음식점, 주유소, 상가 등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주차장으로 이용되다가 공사 중인 일부 구간이 있고(갈천교~상갈교), 대부분의 구간이 자전거도로,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구갈교 하류 지점에 구갈상하레스피아에서 내보내는 방류수가 유입되어 흐릅니다.

신갈천은 2018년 11월 26일, 용인시 신갈천 유역의 비점오염물질 유출저감 및 수질개선을 위해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환경부고시 제2018-169호)

0

 

용인환경정의는 신갈천에서 신일교와 갈천교, 두 개 지점을 중심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1지점-신일교 : 용인시 기흥구 상하동 620-46번지]

- 신갈천 상류 구간임.

- 하류방향 구갈교 아래에서 상하천과 합류시키는 공사 완료, 합류지점 옆으로 저류습지가 만들어져 있으나 물이 말라 습지 역할을 못하고 있음.

* 생태계 교란식물 : 단풍잎돼지풀이 상하천 합류지점부터 보이기 시작하다가 하류로 갈수록 점점 많아지고 강남역 인근부터는 우점종임.

* 어류 모니터링 결과 : 지석교~구갈교 사이 어류 떼가 관찰됨. 레스피아 앞 무지개다리 아래에서 백로가 먹이활동 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음.

* 조류 모니터링 결과 : 흰뺨검둥오리(10), 쇠백로(1)

 

[2지점-갈천교 :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605-18번지]

- 신갈천 중류 구간으로, 상하파출소 뒤, 백남준아트센터 200m지점임.

- 갈천교~상갈교 사이 둔치가 주차장으로 이용되었으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사 진행 중.

* 생태계 교란식물 : 단풍잎돼지풀이 다수 보임작년 가을 군락으로 확인되었던 가시박은 보이지 않음.

 

 

0

신일교 상류방향 전경.

 

0

신일교 하류방향 전경.

 

0

제방과 저수호안에 조경용 식물 루드베키아 종류가 꽃을 피웠습니다.

0

 

0

구갈교 아래 철거되지 않은 임시포장구간안내판이 바람에 넘어져서 방치된 채 있습니다.

 

0

상하천이 신갈천에 합류하는 지점입니다. 지난해 생태하천공사를 하면서 저류습지를 만들었으나 물이 말라있고, 합류지점에는 녹조현상이 매우 심한 상태입니다.

 

0

 

0

녹색이끼가 걸레처럼 허물대는 신갈천에는 흰뺨검둥오리 가족이 여러 무리 살고 있습니다. ㅠ

 

0

구갈상하레스피아 맞은편, 하천등 5016 옆 우수관에서 흘러드는 오수가 신갈천으로 바로 흘러들고 있습니다.

 4월 모니터링 후 국민신문고에 올렸으나 시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0

구갈상하레스피아 앞 무지개다리 아래부터 단풍잎돼지풀이 보이기 시작하고, 하류로 갈수록 호안과 제방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흥역 주변 아파트 공사를 하면서 좌안은 거의 단풍잎돼지풀이 점령한 상황입니다.

0

 

0

기흥역 주변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아파트 입구로 바로 연결되는 다리가 새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존에 있던 녹십자교가 철거되었습니다.

 

0

기흥역 아래 신갈천입니다. 하천등 3015 옆 우수관에서 흘러드는 오수가 신갈천으로 바로 흘러들어 심한 악취를 풍기고 있습니다.

0

 

0

강남병원 맞은편, 하천등 2032 옆 우수관에서 흘러드는 오수가 신갈천으로 바로 흘러들고 있습니다.

이런 오염원들은 신고를 해도 전혀 개선되지 않아 더 문제입니다.

 

0

갈천교 아래 공사안내판의 날짜가 기일이 지났음에도 수정 혹은 철거 없이 그대로 세워져있습니다.

이 안내판에 안내된 공사는 끝난 것일까요, 아직 진행 중인 것일까요?

 

0

갈천교 상류방향 전경.

 

0

갈천교 하류방향 전경.

Comments

Submitted by김향희 (미확인) on 2019/07/10, 수 - 22:14
항상 응원합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