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 보전 활동

[참여] 제13회 경남양서류워크숍에 참여했습니다.

2024년 2월 16일, 제13회 경남양서류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전국에서 양서류 보호 활동을 하는 전문가와 활동가가 모여 각 곳의 양서류 연구 및 조사 사례를 발표하고, 서로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용인환경정의는 워크숍에서 용인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원형보전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워크숍 이모저모를 사진으로 공유합니다.

 

1

 

[알림] 2/16 제13회 경남양서류워크숍이 열립니다.

2024년 2월 16일, 제13회 경남양서류워크숍이 열립니다.

용인환경정의는 워크숍에서 용인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원형보전 사례를 발표합니다.

 

0

[모니터링]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10~12월 모니터링

2023년 10월~12월에도 서농동 맹꽁이 원형 보존 서식지 일대 모니터링이 이어졌습니다.

10월에는 11일에 31차 모니터링, 25일에 32차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맹꽁이는 원형보전지와 서천근린공원 사이를 오가는 모습 등 10월 중순까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0

0

 

11월에는 8일에 33차 모니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참여]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보호 활동' 홍보 부스 운영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호!

맹꽁이와 서식지 함께 지켜요!

 

2023년 10월 15일, "제로웨이스트 용인 컨소시엄" 주최 <제로웨이스트_용인> 행사가 용인 기흥구 구갈상하레스피아에서열렸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용인>은 문화 행사와 환경을 위한 체험 활동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지구를 위한 최소한의 살림장터입니다.

[모니터링]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9월 모니터링

2023년 9월에도 서농동 맹꽁이 원형 보존 서식지 일대 맹꽁이 모니터링과 보호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8월부터 시작한 어린맹꽁이의 이동은 9월에도 이어졌습니다.

보도에서의 로드킬은 눈에 띠게 줄어서 다행이었습니다.

그래도 이동과 먹이활동이 서식지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니 계속 조심하면 좋겠습니다.

서천동에 거주하시는 주민의 관심도도 많이 높아졌습니다.

모니터링 하는 동안 질문도 많고, 어린이들은 맹꽁이 보호의 다짐을 굳세게 하기도 했습니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세상, 주민들이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0

[모니터링]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8월 모니터링

2023년 8월에도 서농동 맹꽁이 원형 보존 서식지 일대 맹꽁이 모니터링과 보호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6~7월 장마비 속에 맹꽁이의 이동, 산란, 성장이 잘 이루어졌고, 8월에는 어린맹꽁이의 이동이 있었습니다.

어린맹꽁이는 크기가 너무 작아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차도는 아니지만 보도에서도 간혹 로드킬이 발생하곤 합니다.

서식지 주변을 오가는 주민들은 사람뿐만 아니라 맹꽁이도 다니는 길임을 늘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0

 

[언론보도] 대체서식지 말고 원형보전, 맹꽁이가 살아남을 용인 땅

 

"대체서식지 말고 원형보전, 맹꽁이가 살아남을 용인 땅"

 

멸종위기와 기후변화를 주로 다루는 매체 <뉴스펭귄>의 보도기사 제목입니다.

읽어보시고 많이 알려주세요~

 

용인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사례가 널리 알려져 전국에 원형 보전 사례가 더 많아지길 바라며!

공사현장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종을 부지에서 빼내는 용도로 활용되는 대체서식지 반대!

 

뉴스펭귄 기사 바로보기  https://www.newspenguin.com/news/articleView.html?idxno=14818

 

[토론회] 8/25 멸종위기 2급 맹꽁이 서식지 원형보전 성과 공유 토론회 개최

 

 

[멸종위기 2급 맹꽁이 서식지 원형보전 성과 공유 토론회]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는 대체서식지가 아닙니다

원래 그대로의 ‘원형 보전’ 서식지입니다

 

 

[토론회] 멸종위기 2급 맹꽁이 서식지 원형 보전 성과 공유 토론회

2018년 용인환경정의는 용인 서농복합주민센터 부지 내 맹꽁이가 살던 곳을 설계 변경까지 이끌어내어 원형 그대로 지켜냈습니다. 원형 보전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이 언론에 보도된 적이 있어선지 문의 전화가 많이 옵니다. 그런데 그 자리 그대로 '원형 보전'한 맹꽁이 서식지라고 누누히 말해도, 사람들은 '대체 서식지'로 알아듣습니다. 어떻게 이주시키고 어떻게 관리했느냐고...

우리나라에서 원형 보전의 사례가 그만큼 드물고 대체 서식지를 만들어 이주시키는 것이 다반사이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대체 서식지를 만들어서 성공한 사례가 얼마나 있을까요? 누구를 위한 대체 서식지인지 궁금해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토론회를 열어 용인 서농도서관 앞 맹꽁이 서식지의 '원형 보전'의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관리 방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 일시 : 2023.8.25. 금. 오후2시

[모니터링] 서농동 맹꽁이 서식지 7월 모니터링

2023년 7월에도 서농동 맹꽁이 원형 보존 서식지 일대 맹꽁이 모니터링과 보호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이어지는 장마비 속에 맹꽁이의 이동, 산란, 성장이 진행되었습니다.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