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7일 정평천 모니터링을 실시했습니다.
상류 0지점부터 하류 3지점까지 전 구간을 3시간동안 걸으며 하천변 특이사항 정리 및 생태계 교란식물을 정리했습니다.
*** 정평천의 개요
-정평천은 성복천과 만나 탄천으로 흐름.
-정평천의 0구간은 최상류,1구간은 상류, 2구간은 중류,3구간은 하류.
탄천의 일부로 본다면 정평천 전체구간이 상류가 됨.
- 2구간은 주변에 상가와 음식점이 많아 급격히 물이 많으나 이번조사에는 급격히 더러워지지 않음. 3지점은 아파트 주거지역을 지나는 곳
- 2지점은 대부분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로 이용되고 있음.
- 3지점의 둔치는 산책로로 이용 .
[2지점-신봉1교 :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779-8 ](교폭 20m, 총연장 30m)
조사구간:신봉1교~정평2교(레스피아 방류구 전까지)
-상가밀집지역으로 오염원이 많았으나 이번조사에서는 적게 나옴. 바이칼 휘트니스 아래의 물이 나오는 곳이 있는데 죽부인이 배수구주변이 제초작업으로 깨끗하고 물이 나오고 있지 않음 주변의 2개의 구멍도 시멘트로 막은 것으로 보인다.
-걸레형 이끼가 많지 않다. 생각보다 이 구간이 더럽지 않음
* 2지점 생물 모니터링 결과
왕버들, 버드나무, 갯버들, 사시나무, 버들치, 족제비싸리, 억새, 미국쑥부쟁이, 직박구리, 어치, 백할미새(겨울철새로 눈의 검은선이 선명), 쇠오리 5마리가 도착함, 실새삼, 억새
[3지점-풍덕천2교 :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1149 ](교폭 10m, 총연장30m)
조사구간: 정평2교(레스피아 방류구부터)~ 풍덕천2교
-수지레스피아 방류구가 있어 유량이 많아지고 물이 다시 깨끗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3지점의 시작 지점은 정평2교로 잡았으나 시작 지점을 조사사진 지점으로 잡지 않고 환경이 확실하게 변하고 성복천과 합류하는 풍덕천2교로 잡았다. 풍덕천2교는 정평천이 끝나는 지점으로 성복천과 합류되어 탄천으로 흘러간다.
이곳은 정평2교(레스피아방류구)->신촌1교(이마트)->신촌2교(정평초)
->신촌3교(풍덕천2동주민센터)까지 연결되며 2구간인 신봉 1교부터 생긴 걸레형이끼가 많은 곳이지만 11월 조사에서는 깨끗함. 신촌3교 약간의 사행인 곳을 지나며 물이 정화되어서인지 풍덕천1교 (수지도서관 )을 지나며 물이 더 깨끗해진다. 하류는 하폭이 넓어지며 물이 얕아진다. 하상재료에 모래가 많아져서 모래무지가 많이 서식한다.
-풍덕천교 아래 힐스테이트 공사현장에서 9월과 달리 비누거품 나오지 않음.
* 3지점 생물모니터링 결과
비단잉어 5마리와 잉어, 메기, 모래무지, 왜가리, 뽕나무, 양버즘나무, 여뀌, 환삼덩굴, 미국가막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