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제20회 한국강의날 연천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탔습니다

용인환경정의, 제20회 한국강의날 연천대회 “환경부장관상” 수상

맹꽁이 서식지 원형보존과정 및 모니터링사례 발표

 

 

용인환경정의가 제20회 한국강의날 연천대회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강의날대회”는 한국강살리기네트워크 주최로 매년 열리는 강과 하천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축제로, 20회를 맞는 2021년 대회는 지난 11월 18일(목)∼20일(토), 경기도 연천 백학자유로리조트와 임진강·한탄강 일대에서 열렸습니다.

0

 

이번 대회는 첫째 날 한국 생명의강 포럼을 시작으로 개회식 및 한탄강 문화제, 둘째 날 2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 아·태 청년 국제 물포럼, 하천살리기 사례 본선 콘테스트, 청소년 쇼미더리버 콘테스트와 시상식, 셋째 날 연천 한탄강 DMZ 생태·역사관광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날 열린 생명의강 포럼에서는 “강과 하천, 너와 나를 잇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다”를 주제로 열띤 토론을 하였고, 한탄강 포럼에서는 남북공유하천인한탄강·임진강을 평화의 물길로 잇자는 토론이 오갔습니다.

0

0

 

이어진 개회식에서는 한정애 환경부장관과 우원식 국회의원,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을 비롯 강의날대회에 관심과 애정이 있는 분들의 축하가 이어졌고, 참가자 전체는 남북공유하천인 , 남북평화 번영을 위해 세계문화유산인 DMZ와 임진강·한탄강·한강하구의 생태적 보존과 지속가능한 평화적 이용, 강 문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한탄강·임진강 남북공유하천(한강하구)협력기구 설치 제안, 임진강·한탄강·한강하구 북측 유역의 생태적 건강성 회복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림 조성 제안, 임진강·한강하구에 대한 국가하구 생태복원 전략 제안 등의 내용을 담은 <2021 한탄강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0

0

 

행사장 입구에는 한국생명의강 사진전 및 한탄강임진강유역평화의강생명의강 사진전 수상작이 전시되었고, 외부에는 '내성천 자연성 회복' 등 코로나로 인해 축소되었지만 조촐한 전시와 2022 광주대회를 알리는 홍보 부스가 마련되었습니다.

0

0

0

 

지난 20년 동안 한국강의날대회에서 물하천 보전 풀뿌리단체의 1천개 사례가 공유되었고, 100회 생명의 강 포럼과 강과 하천을 사랑하는 1만여명의 시민활동가들이 축제를 즐겨온 만큼 둘째 날 진행된 20주년 기념 토크 콘서트에서는 지난 20년을 영상과 사진, 이야기로 돌아보았습니다. 지난 우수 사례 수상팀의 축하공연은 참가자들의 흥을 돋우었습니다.

0

0

0

 

 "우리 강과 하천을 사랑하는 사람들" 에 대한 시상식도 이어졌습니다. 전국에서 강을 지키는 활동을 하는 모두가 우리 강과 하천을 사랑하는 사람들이지만 이준경님을 비롯 지난 세월 동안 특별히 헌신하고 열정적으로 활동한 아홉 분을 선정해 상을 드렸습니다. 용인환경정의에서는 초등학생 때 랄랄라숲지킴이 활동을 시작해 중고등학교 때 판타스틱하천 동아리 활동을 하고 대학 졸업반이 된 지금까지 청소년 멘토로 활동 중인 이휘진님이 수상을 하면서 지지와 응원의 큰 박수를 받았습니다.

0

0

 

 

이어진 하천살리기 사례 콘테스트는 전국에서 하천활동을 하는 다양한 활동가들이 모여 서로의 경험과 성과를 나누고 배우며 더 좋은 강의 모습을 찾고 지속가능한 하천 운동의 모델을 찾는 자리로, 이번 대회에서는 민관거버넌스 사례, 물환경교육·강문화교육 사례, 수생태보전 사례, 비점오염 개선 사례에 전국에서 총 44개 팀이 참여했고 그 중 16개팀이 본선에 진출하여 열띤 경쟁을 펼쳤습니다.

0

0

 

용인환경정의는 한국강의날연천대회에 서농복합주민센터 부지 내 맹꽁이 서식지 원형보존 과정 및 모니터링 내용을 담아 “맹꽁씨, 올해도 안녕?”이란 사례로 참가했습니다.  2017년 주민 제보로부터 시작해 2018년 용인시,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를 거쳐 맹꽁이 서식지가 보존하기까지의 과정, 2019년~2021년 원형보존지가 확보된 후의 사후모니터링 및 맹꽁이가 안전하게 산란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시민들에게 알린 내용 등을 정리하여 발표했습니다. 

서식지 보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지난 4년 동안 원형 그대로 보존하기 위한 조사·협의 과정은 물론 보존 후 맹꽁이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서식지를 조사하며 관리한 모습이 다른 참가 단체와 차별화되어 용인환경정의는 심사위원 및 전국의 참가자들로부터 열띤 응원과 지지를 얻었고, 그 결과 환경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0

0

0

 

맹꽁이 서식지 보전을 높이 평가 받아 이미 지난 10월 26일 용인환경정의 이정현 사무국장이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부터 용인시와 함께 표창을 받은 바 있습니다. 동물의 서식지는 알 낳는 곳, 먹이활동 하는 곳, 이동하는 길, 겨울잠 자는 곳까지 모두를 포함하기 때문에 맹꽁이 서식지도 산란지 뿐 아니라 주변의 완충녹지, 공원, 숲까지 모두 다 서식지로 보존해야 하며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개발이 일어나면서 서식지 훼손이나 파괴가 많아지는 만큼 용인에서 잘 지키고 보존하여 전국의 본보기 사례가 되길 바랍니다.

용인환경정의는 지난 2013년 멸종위기종 대모잠자리가 서식하는 고기동 논습지 보존을 주제로 한 “동막골두꺼비학교”로 2013년 제12회 한국강의날서울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고, 청소년동아리 ‘판타스틱하천’의 활동으로 2016년 제15회 한국강의날전북완주대회에서도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0

 

각 분야 시상이 끝난 뒤에는 2022 한국강의날대회 개최지인 광주지역 조직위원회 위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단체 사진 촬영으로 행사를 마무리했습니다.

0

 

마지막날엔 생태관광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민통선 안 태풍전망대에 올라 비무장지대에 대한 설명과 안내를 받으며 굽이져 흐르는 임진강을 멀리서나마 볼 수 있었습니다. (북쪽으로는 사진을 찍으면 안되어 사진을 남길 수 없었습니다)

0

0

 

수고해주신 많은 분들과 참가자들 덕분에 2박3일 제20회 한국강의날연천대회에 잘 참여하고 왔습니다. 준비하신 강살리기네트워크 사무처, 운영위원회, 강의날대회 조직위원회에 감사드립니다.

 

[언론보도]

기호일보 http://www.kihoilbo.co.kr/news/articleView.html?idxno=955188

국제뉴스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52815

내외일보 http://www.naewoe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431591

인천일보 http://www.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21163

수원화성신문 http://www.esuwon.net/sub_read.html?uid=71635

투데이경제 http://www.too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42023

KSP뉴스 https://www.kspnews.com/783937

미디어이슈 http://www.mediaissue.net/1623873

경기인터넷신문 http://www.gginews.co.kr/677270

 

Comments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