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링] 9/23 정평천 모니터링

●  조사일시 : 2019. 9. 23.

●  조사자 : 어치, 감자

 

●  정평천의 개요

 - 정평천은 성복천과 만나 탄천으로  합류된다. 조사구간의 3구간의 마지막이 성복천과 만난다.

 - 정평천의 0구간은 최상류, 1구간은 상류, 2구간은 중류,3구간은 하류.

   탄천의 일부로 본다면 정평천 전체구간이 상류가 됨.

 - 0구간은 계곡으로 정평천의 발원지에 가까우며 깊은 계곡이 시작되는 곳인데 사유지로 카페와 대안학교가 있다.

   1구간의 주변 토지는 주로 주말농장 텃밭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아파트 단지가 시작되는 부분이다.

 - 0지점의 제방은 우안 좌안 자연형이고, 1지점 제방은 우안 자연형이고 좌안 콘크리트형이다.

 - 0지점은 둔치에 쓰레기 있으나 수거가 잘 이루어진다.

   1지점 둔치에 쓰레기 상습 투기 지역이나 무단투기 금지 현수막이 있다.

 

●  정평천 조사 결과

 

[0지점-수잔교 :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산 197 ](교폭 7m, 총연장 15.6m)

  조사구간:수잔교~신봉교

  -수잔교는 입구에 코나 헤이븐이라는 카페가 있다. 사유지로 등산로 입구에 위치하여 주차장에 다른 사람들은 주차를 할 수 없다. 카페는 계곡 가까운 곳 까지 손님들의 자리를 만들어 놓았다. 수잔교 바로 뒤의 계곡은 코나헤이븐 땅으로 거의 계곡까지 테이블과 의자가 배치되어 있다. 수잔교 아래로는 좋은 나무 성품학교라는 대안학교가 있으며 그 이외에는 고급 전원주택단지이다.

 *생물모니터링 결과

물봉선, 칡, 물오리나무, 버드나무, 병꽃나무, 국수나무, 때죽나무, 사위질빵, 이고들빼기. 누리장나무

*단풍잎 돼지풀 3개체가 계곡 입구에서 발견됨

 

 [1지점-신봉교 :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신봉1로 259 ](교폭 7m, 총연장 22.5m)

  조사구간: 신봉교~신봉1교

 -신봉교는 신봉동 자율방범대 앞, 태봉암 입구 쪽 버스 정류장 바로 옆에 위치.

 -신봉교 지점 아래부터 아파트 단지가 시작.

 -쓰레기가 많던 텃밭 옆 하천 주변에는 아래 내용의 현수막이 걸림.

  현수막 덕분인지 하천 주변에 쓰레기 하나 없이 깨끗함.

(현수막 내용:하천내 생활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수지구청 건설도로과 하천관리팀031-324-8442)

 -신봉동 꽃사랑회라는 현수막과 함께 하천변 좌안에 꽃온실과 자제보관소가 있음

 (위치: 신봉2교 동일하이빌 4차 노브랜드앞)

 신봉3교 앞에는 양수기가 있음, 꽃에 물주기 위한 호스가 하천변에 많이 나와 있음

 -신봉3교 수지 스카이뷰 푸르지오 아파트 신축공사

 -전체적으로 하천변에 제초작업이 되어 있는 상태

*생물 모니터링 결과

아까시나무, 오동나무, 갈대, 버드나무, 고마리, 둥근잎유홍초, 달맞이꽃, 오리5마리, 환삼덩굴, 칡, 호박, 개여귀, 네발나비

 

[2지점-신봉1: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779-8 ](교폭 20m, 총연장 30m)

조사구간:신봉1~정평2(레스피아 방류구 전까지)

-하천의 하류 좌안이 산책로와 자전거 길로 이용.

-자이 아파트 우수 관거에서 유입되는 먼지가 많음.

-상가밀집지역으로 오염원이 많았으나 이번조사에서는 적게 나옴.

바이칼 휘트니스 아래의 물이 나오는 3개의 구멍에서 물이 많이 유입되었는데

나오는 물에서 거품이 적인 양이지만 나오는 것으로 보임.

이 구간을 지나면서 걸레형 이끼가 끼기 시작함

-동화유치원부터 걸레형 이끼가 더 생기기 시작, 냄새도 나기 시작

 

*생물 모니터링 결과-위쪽에 집오리 5마리

왕버들, 버드나무, 갯버들, 사시나무, 버들치 , 족제비싸리, 억새, 미국쑥부쟁이

 

[3지점-풍덕천2: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 1149 ](교폭 10m, 총연장30m)

조사구간: 정평2(레스피아 방류구부터)~ 풍덕천2

-레스피아 방류구가 있어 유량이 많아지나 화학약품 냄새?(수영장 냄새 같다고 함)가 나기 시작하는 구간이다.

하지만 이번조사때는 방류구에서 물이 나오지 않음 수량이 많아 물을 올리지 않은 것으로 보임.

시작 지점은 정평2교로 잡았으나 시작 지점을 조사사진 지점으로 잡지 않고

조사 다리는 환경이 확실하게 변하고 성복천과 합류하는 풍덕천2교로 잡았다.

풍덕천2교는 정평천이 끝나는 지점으로 성복천과 합류되어 탄천으로 흘러간다.

이곳은 정평2(레스피아방류구)->신촌1(이마트)->신촌2(정평초)

->신촌3(풍덕천2동주민센터)까지 연결되며 2구간인 신봉 1교부터 생긴 걸레형 이끼가 계속되는 구간이다.

하지만 신촌3교를 지나며 약간의 사행인곳을 지나며 물이 정화되어서인지 풍덕천1(수지도서관 )을 지나며 물이 잠시 깨끗해진다.

하류는 하폭이 넓어지며 물이 얕아진다. 하상재료에 모래가 많아져서 모래무지가 많이 서식한다.

-풍덕천교 아래 비누거품 물이 나옴. 조사해 보니 뒤쪽의 힐스테이트 공사현장에서 나온 것으로 보임.

미량으로 거품방울이 나오는 정도라 신고하지는 않음.

*생물모니터링 결과

비단잉어5마리와 잉어(신촌1교와 신촌2교 사이, 계속 한 마리씩 풀어놓는 것으로 보임), 메기, 모래무지,

왜가리, 개똥하루살이, 뽕나무 , 날도래, 양버즘나무, 여뀌, 환삼덩굴, 미국가막사리, 돌피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