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민신문] ‘핵 없는 사회를 위한 용인행동’ 공동기자회견

탈핵지지 용인시민들의 모임인 ‘핵 없는 사회를 위한 용인행동’이 지난 8일 수지구 풍덕천동에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용인지역 시민사회단체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 반대”

‘핵 없는 사회를 위한 용인행동’ 공동기자회견...용인시에 에너지 자립 위한 정책전환 촉구도
황연실 기자
2016.09.13 08:48



지난 8일 탈핵지지 용인시민들의 모임인 ‘핵 없는 사회를 위한 용인행동’(이하 탈핵용인행동)이 지난 8일 수지구 풍덕천동에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 반대’를 위한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7월 21일 ‘아이들에게 핵 없는 세상을’이란 주제의 탈핵강연을 열기도 했던 ‘탈핵용인행동’은 출범 이후 용인시민들로부터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반대 서명을 받아왔다.

‘탈핵용인행동’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을 승인의 문제점을 짚었다.

탈핵용인행동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 승인은 다수호기 안전성 문제에 대한 평가방법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는 근거로 기습적으로 결정됐다”며 “이는 국민의 안전보다는 핵 발전 관련 이익단체들의 이해관계에 따른 판단”이라고 밝히고 다수호기 안전성에 대한 검사가 보다 철저하고 정밀하게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고리 5, 6호기 건설은 500만 부산, 울산, 경남 시민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운명이 걸린 문제”라며 “원자력 1기의 사고로도 우리나라 전체가 방사능 노출에 직면할 것이며, 우리세대뿐 아니라 미래세대에게도 파국적 고통을 남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밀양송전탑과 삼척 영덕의 신규원전 계획, 당진의 석탄화력 발전소가 지역 간의 갈등 뿐 아니라 주민들의 삶까지 파괴하는 것을 봤다”면서 “더 이상 수도권 시민들을 위해 농촌과 중소도시의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다”며 신고리 원자력 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 철회를 요구했다.

‘탈핵용인행동’은 또 용인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탈핵과 에너지전환 정책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정현 사무국장은 “경기도는 탈핵과 에너지 전환을 주요 정책으로 경기도내 지방자치단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용인시는 아직 경기도의 탈핵과 에너지전환 정책에 동참하고 있지 않다”며 “용인시도 에너지 자립과 함께 더 이상 원자력에 의존하지 않은 적극적인 에너지 전환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탈핵용인행동’은 이날 그동안 진행해온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 반대’ 서명을 마무리하고 서명에 참여한 1천여 시민들의 마음을 모아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그리고 상생을 위한 에너지 정책이 수립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연실 기자 silsil477886@daum.net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