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 반대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 승인 반대”


탈핵을 지지하는 용인시민들의 연대인 '핵없는사회를위한용인행동'은 8일 오후 6시 용인 수지로얄스포츠센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고리 원전 5,6호기 우리가 막는다"며 탈핵을 촉구했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을 승인함으로써 반경 30킬로미터 내 380만 명이 사는 인구밀집지역에 세계 최대 10기의 원전 집중단지가 만들어지게 되었다"며 "한 부지에 10기의 원전이 위치한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다수호기 안전성 검사가 보다 철저하고 정밀하게 다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원안위의 신고리 원발 5, 6호기 건설 승인이 다수호기 안전성 문제에 대한 평가방법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는 근거로 기습적으로 결정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고리 5, 6호기 건설은 500만 부산, 울산, 경남 시민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의 운명이 걸린 문제로 원자력 1기의 사고로도 우리나라 전체가 방사능 노출에 직면할 것이며, 우리세대뿐 아니라 미래세대에게도 파국적 고통을 남길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보다 소수의 이익을 챙기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결정을 인정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원자력은 위험할 뿐 아니라 비경제적이며 반환경적인 에너지 산업으로 세계적으로도 사양 산업인데도 우리 정부의 주 에너지 정책은 원자력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현재 가동 중인 원자력의 안전한 운영과 관리뿐 아니라 원자력 사고를 막기 위한 가장 좋은 대안은 ‘원자력 폐기’임을 선언했다.

시민발언에 나선 양춘모 용인환경정의 공동대표는 “대한민국에서 전국 전력소비 1위가 경기도인데 용인시는 경기도 내 전력소비 2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며, “경기도가 탈핵과 에너지 전환을 주요 정책으로 도내 지방자치단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만큼 용인시도 에너지 자립과 함께 더 이상 원자력에 의존하지 않는 에너지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탁네트워크의 김혜영씨는 에서 핵사고로 사랑하는 남편과 아이를 잃은 한 여인의 이야기를 인용해 들려주며, 이것이 비단 체르노빌만의 사연이 아니라 후쿠시마는 물론 앞으로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임을 상기시켰다.

한편 ‘핵없는사회를위한용인행동’은 6월 23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호기 건설 승인 이후 시민 반대 서명을 꾸준히 진행해왔으며, “서명에 참여한 1천여 시민들의 마음을 모아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할 것을 용인시에 요구한다”고 밝혔다.

‘핵없는사회를위한용인행동’은 탈핵도시 용인, 자연과 인간이 상생하고 순환하는 용인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댓글 달기